안나메이슨의 모던플라워 페인터 : 비올라 = 제비꽃

2021. 10. 3. 09:00TRIA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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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서만 갖고 있는 상태라서 독학한답시고 직독직해 수준으로 정리해 두고 있습니다. 그래도 처음이 어렵지 두 번 째는 반복되는 문장 패턴이 많아서 조금은 더 쉽게 이해는 할 수 있었는데, 여전히 한글 문장은 부적절한 표현인 것 같은 느낌이 많이 있으니 혹시 참고하실 분들에게 미리 양해를 구합니다. 

원문은 아래 책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21.06.06 - [LESSON BOOK] - 안나메이슨의 모던 플라워 플라워 페인터 The Modern Flower Painter - Creating Vibrant Botanical Portraits in Watercolour

 

안나메이슨의 모던 플라워 플라워 페인터 The Modern Flower Painter - Creating Vibrant Botanical Portraits in Wate

유투브에서 알고리즘으로 추천해 줘서 무심결에 보게 되었던 양귀비 수채화 동영상에 홀려 책까지 찾아 보게 되었고, 원서 밖에 없어서 하는 수 없이 원서를 구매했고, 동영상에서도 보았고 책

greamer.tistory.com

 

비올라를 채색하는 데 필요한 물감

  • French ultramarine
  • Bright violet
  • Olive green
  • Winsor lemon
  • Translucent orange
  • Payne's gray
  • Davy's gray
  • Permanent sap green
  • Yellow ochre
  • Burnt Sienna
  • Cobalt blue
비올라는 겨울철에 피는 아름다운 파란 보석이다. 이 꽃으로 패턴을 만들어내는 과정과 꽃 잎 위에 거친 시각적 재질을 만들어 내는 스티플링 브러쉬 기법에 초점을 둔 연습을 할 수 있다. 이 연습은 첫 인상이 어떤 눈속임으로 만들어지는지를 보여줄 수 있는 좋은 예시이다. 첫 눈에 보기에는 파랑색이라고 여겨질 수 있지만, 실제로 자세히 들여다 보고 있으면 꽃 잎 안에서 다양한 색상과 톤의 미묘한 변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한 변주들을 복제해내는 것이 그림을 실재하는 것 처럼 만들어 줄 것이다. 매우 어두운 푸른 줄무늬가 주변의 흰 꽃 잎과 만나는 부분은 대비가 아주 강하며, 매우 어두운 꽃의 중심 역시 흰 털처럼 보이는 술로 둘러 싸여 있다. 전체 톤의 균형을 바르게 잡기 위해 이러한 영역들을 미리 확인해 둘 필요가 있다. 이 꽃은 4~5 시간 정도 소요되므로 하루 작업으로 도전해 볼 만하다. 


STEP 0 : DRAWINGS 밑그림

스케치를 옮길 때 아래쪽에 있는 세 장의 연한 파란 색 꽃 잎의 외곽선을 추가해서 넣고 싶은 마음이 들겠지만, 원래의 스케치에는 이 부분이 매우 러프한 상태로 되어 있다.
밝은 색상(꽃 잎의 흰 색 부분) 영역에서는 연필선이 보이게 될 수 있으니, 미리 연필 선을 긋지 않는 것이 최선이지만 그 단계에 이르기 전까지 형태를 참조할 수 있도록 아주 러프하게 표시만 해둔다.
1) 24~25페이지의 안내에 따라 수채화 용지에 그림을 가볍게 스케치한다.

책 안에 들어있는 스케치를 수채화 용지에 전사한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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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스케치하는 과정을 촬영한 영상 작업도 연결해 봅니다. 생각보다는 소리가 아름답지 않아서 아쉽지만 일단 기록을 남겼다는 데 의의를 둡니다.

좌: 니더블지우개(떡지우개)로 연필선을 더 연하게 만드는 과정 / 우 : 희미해진 스케치, 이제 칠할 준비 끝

STEP 1~2 : HIGHLIGHTS 가장 밝은 영역과 밝은 영역의 분리

가장 밝은 영역은 아래쪽에 있는 세 꽃 잎의 흰 부분이고, 이 부분은 바깥쪽 푸른 영역과 거칠게 전환되는 영역이다.
또 다른 주요 하이라이트 영역은 중간에 있는 두 장의 꽃 잎 중심 부분에서 털처럼 보이는 부분과 아래쪽 세 장의 꽃 잎 윗 부분 모서리가 외곽선을 만들어내고 있는 흰 색 부분들이다.
이 모든 하이라이트 영역들이 너무 밝은 영역이므로 깨끗한 종이인 상태 그대로 남겨 둘 수 있도록 주변을 칠해 분리해 둘 필요가 있다.
꽃 잎에서 푸른 부분의 거친 시각적 질감 효과를 만들어 내려면 더 밝은 색과 더 어두운 색의 혼합과 매우 불규칙적인 채색이 필요함을 의미한다. 따라서 우리는 꽃 잎에서 최대한 가장 밝은 부분의 색에 어울리는 워시로 채색을 시작해야 한다.
2) Very Watery 농도의 French ultramarine + 약간의 Bright violet 혼합색을 만든다. 윗 부분 꽃 잎에는 5호 붓을 사용하고, 부드러운 마감을 위해 워시 브러쉬 기법을 사용한다.
3) 같은 붓으로 동일한 물감을 가장 아래쪽에 있는 세 장의 꽃 잎에 스티플링 기법으로 채색한다.

  • 잎 맥이 자라나는 방향으로 작업한다. (예를 들면 꽃의 중심에서부터 꽃 잎의 바깥쪽을 향해) 꽃 잎 위에 흰 색 줄무늬가 있는 영역은 작은 간격을 남겨 두고, 흰 색 영역과 푸른 색 영역 사이에 변화하는 부분에 충분한 붓 자국을 만들어 넣는다.
  • 두 색조 영역이 만나는 부분의 가장자리 영역이 뭉게지는 것을 피하고 선명해 보이도록 중간에 있는 두 잎의 위 쪽 부분을 따라 흰 선을 확실히 남겨 두어야 한다.

STEP 1~2 : HIGHLIGHTS 꽃의 중심

꽃의 중심에 있는 다른 색조를 띄는 영역에 맞는 하이라이트 혼합색을 만든다. 노란 색은 특별한 하이라이트 영역이다. 이 영역은 훨씬 어두운 푸른 색 하이라이트를 주변에 적용하여 칠하면서 나중에 덧칠이 되지 않도록 확실히 분리해 두어야 한다.
4) 0호 붓으로 Olive green을 Very Watery 농도로 희석하여 꽃의 중심 주변에 보이는 털 처럼 보이는 밝은 영역에 칠한다.
5) 0호 붓으로 Winsor lemon + 약간의 Translucent orange를 Milk & Cream 중간 농도로 만들어 노란 영역을 칠한다.
푸른 색 줄무늬가 있는 부분을 침범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나중에 푸른 줄무늬 영역을 작업할 때 노란색과 섞여서 의도치 않은 녹색이 나타날 수도 있다.
6) 아주 소량의 Payne's gray를 5)의 혼합색에 섞어 같은 농도의 채도 낮은 녹색을 만든다. 0호 붓으로 이 혼합색을 꽃의 정중앙에 칠한다.
7) French ultramarine + 소량의 Bright violet을 혼합하여 Milky 농도로 만들고 000호 붓을 사용하여 어두운 푸른 패턴 영역에 정밀하게 적용한다. 이 영역 안에 포함되어 있는 가장 어두운 줄무늬 영역을 포함해서 전체에 적용할 수도 있다.

STEP 3 : DARKEST TONES 꽃의 중심

꽃의 가장 어두운 부분은 Navy 색이다. 아래쪽에 있는 세 장의 꽃 잎 위에 거의 검정에 가까운 파란 띠가 있다. 따라서 우리는 종이 위에서 시각적 고정점을 제공할 수 있도록 다음의 색상을 칠해야 한다.
8) Creamy 농도의 Payne's gray + 약간의 Bright violet 혼합색을 만들고 000호 붓으로 필요한 부분을 칠한다. 형태는 단단한 선으로 된 모서리로 작업해서 깔끔한 외곽선이 되도록 마무리한다.
9) 한 단계 덜 어두운 Milk & Cream 농도의 French ultramarine + Bright violet 혼합색을 만들고 000호 붓을 계속 사용한다.
붓 끝을 사용하여 푸른 색 영역에서 흰 색 영역, 푸른색에서 노란색으로 변하는 영역에 거친 시각적 질감을 만들어 낸다. 7)에서 적용했던 것 처럼 물감 층이 더 가벼워질 수 있게 간격을 작게 남겨서 거칠게 전환하는 것처럼 보이도록 칠한다. 마지막으로 이 혼합색을 흰 색 하이라이트 선 윗부분인 상단 좌측 꽃 잎의 아랫부분까지 칠한다.

STEP 4 : MID TONES & CONTRAST 꽃 잎

항상 꽃 잎에서 보이는 무늬의 방향을 따라 작업해야 한다. 꽃의 중심에서부터 바깥 쪽으로 또는 꽃 잎의 모서리에서 중심을 향해 작업하도록 한다.
이 단계의 마지막 부분에서는 더 밝은 중간 톤(lighter midtone mixes)이 더 어둡게 될 것이므로 더 어두운 중간톤(darker midtone mixes)을 조금 더 어둡게 만들어야 할 것이다.
10) 3호 붓으로 스티플링 기법으로 채색한다. Darker midtone 혼합색(French ultramarine + Bright violet / Milky)을 아래 쪽 세 장의 꽃 잎과 좌측 상단의 꽃 잎 아래쪽에 칠한다.
꽃 잎에 보이는 색상 변화를 잡아내기 위해 French ultramarine과 Bright violet의 비율에 변화를 주어 다양한 혼합색을 만들어 칠한다.
11) 3호 붓으로 Lighter midtone 혼합색(French ultramarine + Bright violet / Milk & Water)을 윗 쪽 두 장의 꽃 잎에 집중해서 적용한다. 워시 브러쉬 기법을 사용하여 그 부분에서 볼 수 있는 조금 더 부드러운 시각적 질감을 만들어 낸다.
12) 아래쪽 꽃 잎의 칠이 말랐는지 확인하고, Darker midtone 혼합색을 사용하여 조금 더 채도가 낮아질 어두운 부분에는 Payne's gray 터치를 추가하도록 한다. 3호 붓을 사용하여 스티플링 기법으로 계속해서 어두운 부분을 조금 더 어둡게 만든다.

이제 우리는 그림에서 더 밝아 보였던 Darker midtone 영역이 어두운 영역답게 어두워 보이도록 만들었다. 그림 상태를 확인해 보자.

13) French ultramarine + Bright violet 혼합색에 Burnt sienna를 추가하여 붉은 기운이 조금 더 필요한 곳과 채도를 낮출 필요가 있는 부분에 적용한다. 필요할 경우 위, 아래 꽃 잎 모두에 적용하고 칠하기 전에는 이전에 칠한 층이 말랐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14) Darker midtone 혼합색으로 1호붓을 사용하여 꽃 잎에 있는 무늬들을 조금 더 자세히 묘사한다. 필요한 곳에 붓 끝을 사용하여 세밀한 선을 만들어 넣는다.

이제 우리는 중간 톤 작업이 마무리 되었고, 강약을 조정할 차례이다. 저자의 경우에는 어두운 푸른 무늬 영역을 조금 더 어둡게 만들어야 했다.

STEP 4 계속 : MID TONES & CONTRAST 꽃의 중심

15) French ultramarine + Bright violet + Payne’s gray 혼합색을 Cream & Butter 농도로 만들고, 000호 붓으로 줄무늬에서 가장 어두운 부분 중 필요한 곳에 한 번 더 칠한다. 그러고 나면 물을 섞어 Milky 농도로 만들어 아주 살짝 밝은 쪽 부분과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칠한다.

STEP 4 계속 : MID TONES & CONTRAST 꽃의 중심

이제 전체적인 톤의 범위를 확인하기 위해 꽃의 중심, 어두운 부분을 칠할 필요가 있다.
16) Olive green + 약간의 Payne's gray / Milk & Cream 농도의 혼합색을 000호 붓으로 중앙의 녹색 부분 주변의 선과 그 주 변의 흰 영역에 필요한 작은 선을 털처럼 보이게 묘사한다.
17) 같은 붓으로, 녹색 중심 부분의 중간 톤 작업을 한다. Permanent sap green + Winsor lemon + Olive green / Milk & Cream 농도 혼합색이 마치 노란 색 영역 안쪽으로 들어온 선인 것 처럼 표현한다.
18) Payne's gray + Burnt sienna / Creamy 농도 혼합색으로 녹색 중심부의 윗 부분을 000호 붓으로 묘사한다.
19) 같은 붓으로, Yellow ochre + 약간의 Burnt sienna / Creamy 농도 혼합색을 노란 색 영역에서 어두운 부분을 선택하여 묘사한다.
20) 깨끗한 Winsor lemon으로 노란 색 영역에서 필요한 부분을 한 번 더 칠 해 마무리한다. Yellow ochre 혼합색과 Yellow 혼합색 사이를 부드럽게 이어주는 데 도움이 된다.

STEP 5~6 : REASSESING HIGHLIGHTS + HUES & DETAILS 밝은 영역, 색조, 세부 묘사 재조정

21) 1단계에서 꽃 잎의 밝은 영역에 칠했던 혼합색을 조금씩 더 어두워질 필요가 있는 영역에 3호 붓을 사용하여 스티플링 기법으로 칠한다.
22) 동일한 붓으로 이전에 칠한 부분에서 지나치게 튀어 보이는 부분을 찾아 조금 더 부드러운 시각적 질감을 만든다. 또한 아래쪽 꽃 잎의 흰 색과 파란 색 사이 변화하는 부분에 초점을 두어 어느 정도 거친 질감을 유지하면서 자연스럽게 변화하는 것처럼 칠한다.

STEP 4 : MID TONES & CONTRAST 흰 꽃 잎 영역

이제 꽃 잎의 흰 색 영역을 작업하면서 특히 맨 아래 꽃 잎의 뒷 부분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그 부분을 회색으로 처리하여 뒷 쪽에 있는 두 장의 꽃 잎과 맨 아래 꽃 잎의 바깥 쪽 경계 사이에 대비를 만들어 낼 수 있고, 이렇게 하면 맨 아래 꽃 잎이 다른 꽃 잎이 다른 꽃 잎들보다 더 앞에 있는 것처럼 보이게 만드는 효과를 낼 수 있다.
23) Creamy 농도의 Davy's gray를 사용하여 중심의 녹색 부분과 녹색을 둘러싼 부분 사이에 아주 가는 선을 긋는다.
24) Davy's gray를 Watery 농도로 물을 섞고, Payne's gray를 아주 조금 더 섞어 이 혼합색을 0호 붓을 사용하여 꽃의 흰 부분 중 필요한 부분에 적용한다. 물의 양을 다양하게 조절하여 예시 그림에서 보이는 것처럼 톤을 맞춘다.

STEP 5~6 CONTINUED : REASSESING HIGHLIGHTS + HUES & DETAILS 밝은 영역, 색조, 세부 묘사 재조정

이러한 조정 단계들을 통해 꽃 잎의 맥이나 꽃 잎의 모서리 부분을 정돈하고, 실재감 있는 그림으로 마무리하기 위한 터치를 더해 나간다. 이 과정을 한 번 마무리하고 나서 마지막으로 수정이 필요한 색조 영역이 있는지 다시 확인한다.
책에 있는 예시에서 보이는 그림은 마무리 터치를 시작하기 직전의 그림이다. 완성된 그림과 비교하여 미묘한 변화가 있는 부분들을 확인한다.
25) 단계 15)에서 사용한 혼합색(French ultramarine + Bright violet + Payne's gray / Milky 농도)을 사용하여 000호 붓으로 꽃의 중심에 보이는 아주 어두운 푸른 줄 무늬 옆 부분에 있는 노란 색 영역에 아주 작은 점들을 만들어 낸다.
26) 단계 11)에서 사용한 혼합색(French ultramarine + Bright violet / Milky 농도)을 사용하여 000호 붓으로 꽃 잎의 경계를 짓는 것 처럼 꽃 잎의 맨 윗 부분에 있는 시각적인 잎 맥을 조금 더 그려 넣는다.
이 마지막 단계에서는 언제나 그림에서의 톤과 색상을 조정하여 마무리하는 과정을 거친다.

이 꽃의 경우 위 쪽 두 장의 꽃 잎에 조금 더 밝은 영역을 만들기 위해 그 부분을 더 밝아 보이게 만들어줄 아주 약간의 푸른색을 더 칠해 넣었다. 지금까지 작업된 그림을 확인해 보고 필요하다면 같은 작업을 진행하도록 한다.
27) 깨끗한 Cobalt blue / Milk & Water 농도의 물감을 3호 붓으로 필요한 부분에 적용한다. 이전에 세밀하게 묘사한 잎 맥의 층을 망가뜨리지 않고 그 위에 워시 테크닉과 붓으로 가볍게 터치하면서 색을 올린다.
28) 마지막으로, 꽃의 가장 중심 부분이 필요한 만큼 어두워진 상태가 되었다. 필요하다면 노란색 영역에 000호 붓으로 꽃 중심에 적용한 가장 어두운 혼합색과 82page의 중간 톤 혼합색을 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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쓸 만한 글이 되었는지 아직 모르겠지만, 일단 이 글로 채색을 시작해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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