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12. 6. 08:00ㆍTRIALS
계속 이어지는 수채화 독학 포스팅입니다. 부지런하지 않아 큰일이라며 자책하면서도 책을 내던지지 않은 것은 또 장하다며 스스로를 달래 봅니다. 이번 꽃은 궁극의 목표인 양귀비 바로 전!에 나오는 코스모스라 신이 나네요.
머릿글
측면에서 보이는 각도로 그려진 이 화사한 여름철 꽃은 톤(명암)을 통해 3차원적인 효과를 만들어내는 과정을 경험할 수 있다. 꽃 잎들에서는 다양한 톤의 변화를 볼 수 있고, 그와 함께 붓 끝을 사용해 만드는 단단한 선으로 만들어야 할 주름진 잎맥들이 굉장이 많다.
이 그림에서는 몇 가지 종류의 어두운 색조의 물감(물감 자체가 어두운 명도를 가진 물감들)이 사용되는데, 그 색조들이 정확한 색조의 깊이를 갖도록 만들기 위해서 이 물감들에 물을 잘 섞어 Milky 농도로 여러 번 겹쳐 칠하게 될 것이다.
꽃 잎 위에 보이는 많은 시각적 질감을 만들어 내는 과정에서 꽃이 납작하게 보여지지 않도록 해야 하며, 또한 Milky 농도의 물감을 사용할 때 만들어지는 원치 않는 테두리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것도 알게 될 것이다. 딱딱한 경계선은 다음 층을 추가로 칠하면 자연스럽게 섞여 없어지게 된다.
이 그림을 그리면서 재미있는 과정을 많이 겪게 될 것이며 그런 과정 속에서 이런 스타일로 채색하는 진정한 즐거움을 가져다 줄 것이다.
실사이즈보다 상당히 크게 그려지는 그림이므로 모든 세부 사항을 묘사하기도 쉽다.
가장 주의해서 봐 두어야 할 부분은 가장 큰 대비를 가진 영역으로 꽃의 중심 부분인 노란 영역과 만나는 꽃 잎의 아래 부분, 가장 어두운 영역이다. 주의 깊게 봐 둘 필요가 있는 또 다른 영역은 꽃 잎 안에서 강한 대비를 보여주는 영역들로, 휘어지거나 겹쳐진 부분이 특별히 강한 대비를 갖고 있다.
채색한 색들의 균형이 올바른지 정확하게 판단하려면 이러한 부분들에서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이 그림을 완성하는데에는 네 시간에서 다섯 시간 정도가 필요하다.
코스모스 채색하는데 필요한 물감
- Winsor Lemon
- Opera Rose
- Cobalt violet
- Permanent rose
- Bright violet
- Payne’s gray
- Burnt sienna
- Permanent alizarin crimson
- Translucent orange
- Davy’s gray
- Olive green
STEP 00 밑그림 옮기기
코스모스는 꽃 잎의 외곽선과 꽃 잎에서의 주름 부분, 가장 두드러지게 보이는 맥만 옮겼고, 꽃 중심의 노란 영역은 외곽선을 만들고 바깥 부분에 두드러지는 수술들만 표시했다. 수술들은 검정색이기 때문에 나중에 연필자국을 덮을 수 있을 만큼 어두운 물감을 사용하게 될 것을 알고 있었으므로 알아보기 쉽게 연필로 수술의 길이도 표시해 두었다. 중심 노란색 영역에서의 일부 형태들은 가능한 한 쉽게 칠할 수 있도록 미리 대략적으로 형태를 잡았다.
1) 24~25 페이지의 안내에 때라 수채화용지에 스케치를 가볍게 옮긴다.
STEP 01 가장 밝은 영역과 가장 밝은 영역의 분리 작업
이 그림에서 가장 밝은 부분은 단호하게 중앙의 노란색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그 영역에 적합한 색조인 가장 밝은 노랑색을 칠해 넣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중심의 노란색 영역은 연필로 외곽선이 명확하게 구분되어 있기 때문에 먼저 칠을 해 밝은 영역을 분리하기가 쉽다.
가장 밝은 영역을 분리하기 위해 우리는 꽃 잎의 전체 영역 중에서 가장 밝아 보이는 부분의 색을 칠해둘 수 있다. 그러고나면 가장 밝은 영역의 경계가 어디까지인지 명확해진다.
이 단계에서 만들어지는 딱딱한 경계션은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2) Watery 농도 / Winsor Lemon을 중심 영역에 000호 붓을 사용하여 칠하고, 수술의 경계선 끝 부분까지 꼼꼼하게 채운다.
3) 핑크 색 꽃 잎의 바깥 쪽 경계선의 밝기와 색상에 맞춘 Opera rose + Cobalt violet 혼합색을 Water & Milk 농도로 만들어 이 혼합색을 3호 붓으로 꽃 잎에 칠한다. 중심에서 바깥 쪽으로, 또는 중심을 향해 맥과 주름의 방향에 맞게 칠하고, 노란 색 중심 부분 하단의 가장 어두운 영역 부분 중 세 군데에는 여백을 남겨 둔다.
STEP 02 가장 어두운 영역
그림 전체에서 가장 어두운 영역은 중심부의 노란 색 영역 주변에 보이는 굉장히 어두운 갈색 영역이지만, 꽃 잎의 핑크 색을 만들어 내기 위해 우리는 물감을 혼합하여 Milky 농도로 만들게 될 것이고, 어두운 갈색 부분에는 두꺼운 Buttery 농도의 물감을 만들게 되는데, 만약 핑크 색 꽃 잎을 위한 묽은 농도의 물감 작업을 하기 전에 어두운 갈색 물감을 Buttery 농도로 미리 칠해 놓고 나면, 묽은 농도의 핑크 색 혼합 물감 때문에 갈색 물감이 번질 위험이 있다. 따라서 그런 위험을 피하려면, 전체 톤 영역에 적합한 완벽한 톤 범위 내에서 핑크 색 꽃 잎에서의 가장 어두운 부분에 먼저 초점을 맞춰야 한다.
4) 3호 붓을 사용하여 Milk & Cream / Permanent Rose + Cobalt violet + 약간의 Bright violet 혼합 물감을 꽃 잎에서 가장 어두운 영역에 칠한다.
5) 이 혼합색에 물을 더 섞어 Milky 농도로 만들고, 작업하던 줄기와 맥의 방향에 맞게 칠한다. 붓 끝을 사용하여 필요한 부분에 단단한 경계선을 만들고, 부드럽게 전환되어야 할 필요가 있는 부분에서는 붓 끝을 사용해 아주 작은 선을 많이 만들어 형태의 경계를 페더링한다. (이어 지는 부분이 깃털처럼 부드럽게 보여지도록 만든다.)
STEP 03 중간톤과 대비
꽃 잎의 가장 어두운 톤 작업을 한 후에는 꽃 잎에서 그 다음으로 어두운 색에 집중한다.
혼합한 색을 먼저 더 어둡게 만들어야 할 필요가 있는 부분에 칠한다. 꽃 잎에 적용하기 전에 종이 위에서 어떻게 보여지는지 확인하고, 종이 위에서의 색을 기준으로 사용하며 더 어둡게 칠해야 하는 부분이나 해당 색조가 더 필요한 부분에 칠한다.
6) Permanent rose + Cobalt violet + 약간의 Payne's gray 혼합색으로 잎 맥의 방향을 따라 3호 붓을 사용하여 중간 톤을 칠한다. 농도는 일정하게 유지하되 물감 혼합 비율에 변화를 주어 칠한다.
이제 어두운 영역이 형태를 갖춰 꽃 잎들 안에서 밝은 영역이 얼마나 더 밝아져야 할 지를 보여준다. 톤은 상호연관적이므로 다음 단계에서 꽃 잎을 칠하기 시작하면 어두운 영역은 더 어두운 톤으로 만들 필요가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이 워시를 꽃 잎의 어두운 톤 부분 중 맨 위에 칠해 그 부분들을 어둡게 하고, 그 부분의 단단한 외곽선을 매끄럽게 만드는 것도 돕는다.
7) Opera rose + Cobalt violet을 혼합하여 꽃 잎 전체에 잎 맥의 방향을 따라 5호 분으로 칠한다. 물감의 비율에 변화를 주며 WATERY에서 WATER&MILK 농도로 다양하게 혼합하여 꽃 잎에서 보이는 톤에 맞춰 칠한다.
8) Permanent rose + Cobalt violet + 약간의 Payne's gray를 Milky 농도로 혼합하여 더 어둡게 만들 부분에 칠한다.
3호 붓으로 꽃 잎에서 가장 어두운 영역을 찾아 칠하고 단단한 외곽선이 필요한 부분은 붓 끝을 사용하여 칠한다.
다음 단계는 미세 조정 과정에 대해 설명한다.
Ther dark midtones을 어둡게 만들었으니 The lighter midtones 영역도 확실히 더 어두워질 필요가 있다. 차례대로 The lighter midtones이 어두워지고 나면 다시 The darker midtones를 더 어둡게 만드는데 집중해야 한다.
점진적으로 색을 어둡게 만들고 중간 톤 영역을 다듬는 과정은 꽃 잎 밑 부분의 어두운 갈색 영역을 칠하지 않은 채로는 꽃 잎들이 정확히 얼마나 더 어둡게 칠해져야 할 지 판단이 불가능할 때까지 계속된다.
9) Opera rose + Cobalt violet 혼합색을 Water & Milk 농도로 혼합하여 밝은 중간 톤 영역 The lighter midones 영역에 칠한다. 3호 붓을 사용하고 꽃 잎에 있는 맥을 찾아 선을 만들기 시작한다.
10) 3호 붓으로 Milky 농도의 Permanent rose + Payne's gray + Cobalt violet 혼합색을 사용하여, 가장 어두운 영역을 만들어낸다. 적절하게 붓 끝을 사용해서 선을 만든다.
11) Opera rose + Cobalt violet + 약간의 Permanent rose를 혼합하여 Water&milk 농도로 만들고 3호 붓을 사용하여 주름과 꽃 잎의 맥 방향에 맞게 칠한다.
이 단계에서 꽃 잎 중 가장 어두운 영역을 더 어둡게 만들고 싶어질 것이지만 어두운 갈색 영역을 먼저 칠하지 않고서는 얼마나 더 어둡게 칠해야 할지 판단하기 어려우므로 꽃 잎의 어두운 영역은 다음 차례에 작업하도록 한다.
STEP 04 가장 어두운 영역 - 꽃의 중심
12) Payne's gray + 약간의 Burnt sienna 물감을 Buttery 농도로 혼합하여 외곽에 있는 수술의 검은 부분을 칠한다. 000호 붓을 사용한다.
13) Permanent alizarin crimson을 더 섞고, 물을 덜어내 Creamy농도로 만든다. 이 혼합색을 꽃 잎 아래 쪽의 가장 어두운 영역에 칠한다. 000호 붓을 사용한다. 핑크색과 맞닿는 부분에서는 깃털처럼 보이는 가는 선을 충분히 그어가며 형태를 만든다. 이 과정은 시각적 질감을 살리면서 분홍 색 꽃 잎으로 단계적으로 전환되는 효과를 만드는데 도움이 된다.
STEP 05 중간 톤과 대비 - 꽃의 중심
14) Burnt sienna + Alizarin crimson + 약간의 Payne's gray를 Creamy 농도로 만들고 000호 붓을 사용하여 13)에서 칠한 것과 같은 방법으로 칠한다. 이전에 칠한 더 어두운 색에 겹쳐 칠하면 두 색 사이에 자연스러운 전이를 만들어낼 수 있다.
15) Translucent orange + Burnt sienna 혼합색을 Milk&Cream 농도로 혼합하고 000호 붓으로 조금 더 연한 부분과 조금 더 오렌지 기운을 띄는 부분, 중심 부분 위의 뾰족한 부분까지 찾아서 칠한다.
16) 000호 붓으로 Bright violet + Permanent Rose를 Milk&Cream 농도로 혼합하고 이전에 칠한 색상과 꽃 잎의 핑크 색 부분 사이를 자연스럽게 연결한다. 이전에 칠한 색 위에 겹쳐 칠하면 자연스러운 그라데이션(전이)를 만들어낼 수 있다.
가장 어두운 톤이 완성되었으니 이제 우리는 전체적으로 더 어두워질 필요가 있는 꽃 중심 부분의 The lighter midtones 영역의 작업을 할 수 있게 되었다.
17) 000호 붓으로 Creamy / Winsor Lemon을 가장 밝은 영역을 제외하고 칠한다.
18) Milky / Winsor lemon + Burnt sienna + Davy's Gray 혼합색을 000호 붓으로 꽃 중심의 아래 쪽 윤곽을 이루는 형태의 하단에 칠한다.
19) 000호 붓으로 Creamy / Winsor Lemon + 약간의 Olive green 혼합색을 사용하여 중간 톤 영역을 만들어낸다.
20) Burnt sienna + Davy's gray + 약간의 Winsor lemon / Milky 농도의 혼합색을 다양한 색상 비율로 만들어 꽃의 중심부에서 하단 영역까지의 형태를 000호 붓으로 만들어 칠한다.
STEP 06 세부 묘사, 꽃 받침과 줄기의 묘사 #1. 가장 밝은 영역
21) Winsor lemon + Translucent orange + Burnt sienna를 혼합하여 Milky 농도로 만들고, 000호 붓을 사용하여 꽃의 중심에 있는 머리카락 같이 보이는 부분을 꽃 잎의 어두운 부분부터 시작해서 핑크 색 부분까지 자연스러운 전이가 이루어지도록 적용했던 것처럼 동일하게 칠한다.
22) Payne's gray + Permanent alizarin crimson, Burnt sienna를 혼합하여 Milk & Cream 농도로 만든 후 000호 붓으로 조금 더 어두워져야 하는 부분을 칠한다. 이 색은 그 부분(꽃 받침? 줄기?)에서 볼 수 있는 가장 밝은 영역의 색과 일치하므로 같은 혼합색을 사용하여 꽃받침의 가장 어두운 부분과 줄기에 적용한다.
STEP 04 - 중간 톤과 대비 계속
중앙 부분이 필요한 만큼 어둡게 칠해졌으니 이제 우리는 다시 꽃 잎에 집중해 정확한 색조와 명도에 맞춰 어둡게 만들 수 있다.
23) Bright violet + Permanent rose 혼합색을 Milky 농도, Watery 농도로 다양하게 만든다. 핑크 색 꽃 잎에서 가장 어두운 영역에 0호 붓을 사용해 칠하고, 맥과 주름에는 필요한 경우 붓 끝을 사용하여 칠한다.
STEP 06-07 밝은 영역과 톤의 재조정, 세부묘사
이제 하이라이트 영역을 필요한 만큼 어둡게 만들 차례다. 꽃 잎에서 가장 어두운 영역과 균형을 맞춘다.
24) Watery / Opera rose + 약간의 Cobalt violet 혼합색을 가장 밝은 영역과 밝게 만들 필요가 있는 해당 색조 부분을 찾아 3호 붓을 사용하여 칠한다.
25) 000호 붓을 사용하고, Bright violet + Permanent rose 혼합색을 Milky 농도로 만들어 꽃 잎의 외곽과 잎 맥 부분에 세부 묘사 선을 추가해 넣는다.
세부 묘사 작업을 하는 과정에서 가장 밝은 영역이 전체적으로 비교해 봤을 때 너무 밝게 만들어진 경우가 종종 있다. 대비를 바로잡기 위해서 하이라이트 부분을 약간 어둡게 할 필요가 있으니, 작업중인 그림을 보고 이런 과정이 필요한지 스스로 판단해서 추가 작업을 한다.
26) 필요하다면 1호 붓을 사용하여 Watery / Opera rose + 약간의 Cobalt violet 혼합색을 꽃 잎에서 너무 밝게 보이는 부분을 어둡게 만드는 데 칠한다.
27) Olive green + Payne's gray / Watery 농도의 혼합색을 000호 붓으로 꽃받침 중 오른 쪽 두 장에 칠한다.
28) 동일한 붓을 사용하고, Burnt sienna + Payne's gray + Olive green 혼합색을 Milk & Cream 농도로 만들어 오른 쪽 두 장의 꽃받침 중 가장 어두운 영역에 칠한다.
29) Payne's gray + 약간의 Burnt sienna + Permanent alizarin crimson 혼합색을 Creamy 농도로 만들어 000호 붓으로 줄기 부분에 충분한 간격을 둔 스티플링 기법으로 칠하고, 중심 주변의 어두운 영역을 세부 묘사한다.
30) Bright violet + Permanent rose 혼합색을 Milk & Cream 농도로 만들고 핑크 색 꽃 잎 중 세부 묘사가 더 필요한 부분을 찾아 칠한다.
여전히 이제 글만 정리되었고, 바람에 흔들리는 느낌이 드는 운동감과 형태감을 가진 코스모스를 만들기 위해 스케치부터 시작하러 간다. 올바른 톤의 균형을 만드는 것은 나중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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